waseda



[ 외국인 등록을 하려면 ]
자기가 현재 살고 있는 곳을 관할하는 市·의 區役所에 가서「外國人登錄」이라 표기되어 있는 창구에서 수속한다. 수속은 일본 입국 후 90일 이내에 해야만 하며 증명사진2매(3×4센치, 칼라)와 자신의 여권을 지참할 것. 외국인등록을 마치기 전까지는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없으므로 외출 시에는 반드시 여권카피본을 지참할 것. 등록신청을 하고 나서「등록증」이 완성되기까지는 약 2주일정도가 소요 되며,신청 시 몇월 몇일에 찾으러 오라고 알려줍니다.

[ 재교부 신청 ]
외국인등록증을 분실한 경우, 14일 이내에 재교부신청을 해야 하며,방법은 처음 신청 할 때와 동일.

■  주소변경시 필요한 것
주소 : 외국인등록증
이름, 국적 : 외국인등록증, 사진 2장, 여권, 변경사항을 증명하는 서류
체류자격 : 외국인등록증, 변경사항을 증명하는 서류
체류기간 : 외국인등록증, 변경사항을 증명하는 서류


[ 국민건강 보험제도 ]
외국인 등록을 하고 1년 이상 장기간 일본에 체제할 사람은 국민의료보험 적용 대상이 된다. 보험료는 지역, 소속 등 상황에 따라 다르나 평균적으로 연간 25,000엔 전후이다.
병이나 다쳤을 경우, 의료기관에 국민건강보험 피보험증을 제시하면 자기부담은 전체의료비의 3할만 지불하면 된다. 시·구청의 외국인등록창구에서 외국인등록을 마친 후 반드시 국민건강보험 담당창구에서 자격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

[ 외국인 유학생 의료보조제도 ]
재단법인 일본국제교육협회가 실시하고 있는 제도로 재류자격이 「유학」인 외국인 학생이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의료비보조제도이다.
단, 재류기간이 1년 미만인 유학생은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할 수 없으므로 이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외국인유학생 의료비 보조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외국인유학생 의료비 보조제도로부터 지불한 치료비의 80%가 지급되며, 국민건강보험으로부터 70%를 받을 수 있으므로 유학생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은 6%에 불과하다.



[ 은행통장 만들기 ]
구좌개설을 신청할 때에는 본인과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외국인등록증이나 여권 등을 제시하고, 개설과 함께 현금(1엔 이상)을입금한다. 또 구좌거래의 확인수단으로 일본에서는 통상 한자도장이 사용되나, 개설 중에는 사인으로도 거래가 가능한 은행도 있다.
우체국통장개설은 區役所에서 외국인등록증을 신청했다는 서류를 받아야하며 경비는300엔이다.
일반은행은 외국인등록증이 있어야가능하고 6개월이상 거주해야만 만들수있으며,6개월이하일 경우 해당학교 거래은행에서 만들면 된다. 단, 관광비자일 경우 우체국만 가능하다.

[ 캐쉬카드 ]
구좌개설 시에는 예금통장과 함께 캣쉬카드를 만들어 두면 편리하다. 은행에는 창구 이외에도 캐쉬코너가 있어, 현금의 인출, 입금, 송금 등이 가능하다. 단, 한국과 같이 24시간인출은 되지 않는다.
구좌개설후 캐쉬카드는 우편으로 보내지며 집우편함에 본인 이름이없을시에는 반송된다.
출타중에 캐쉬카드가 올 경우 엽서를 남기며 자동응답기에 원하는 날짜와시간을 정하면 해당날짜에 받으면 된다.


[ 은행의 영업시간 ]
은행의 창구업무는 월∼금요일의 오전 9시∼오후3시까지이며, 토, 일, 경축일은 휴무. 캐쉬코너는 월∼금요일, 오후 7시 까지며, 토요일은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도시은행의 일부점포에서는 일요일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는 곳도 있다.

[ 은행은 지점수가 많을수록 경제적 ]
캐쉬카드로 현금을 인출할 때, 자신의 거래은행 이외의 은행을 이용하면 1회당 수수료 103엔이 든다. 거래은행의 금전자동인출기가 여기 저기에 있으면, 수수료 없이 인출하는데 편리하다.

三菱UFJ銀行나 三井住友銀行가 지점수가 다른 은행보다 많다. 그러나 같은 소속 거래은행이라도 평일 오후 6시 이후와 토요일 오후 2시 이후, 일요일 하루종일 103엔의 수수료가 붙는다. 또한 이시간대에는 인출과 예금잔고의 조회 밖에는 할 수가 없다.


[ 송금 ]
1. 전신송금 : 은행간에 텔렉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가장 빨리 송금할 수 있는 방법. 한국에는 신청한 당일에서 늦어도 2∼3일 이내로 송금이 완료된다. 수수료는 한국에서 송금할 경우는 1 건당 2500엔 정도다.
2. 보통송금 : 은행이 문서로 송금수속을 하는 방법으로 한국에는 통상 2주일정도 걸린다. 수수 료는 1건당 3000엔 정도다.


일본의「엔」과 한국의「원」의 환율은 1 : 8.5(2008년1월 현재)을 윗 돈다. 즉, 100엔은 800원이상의 가치가 있다. 이와 같은 환율로 돈을 쓰려고 하면 아무것도 사지 못하게 된다. 예를 들면 지하철의 기본요금130엔, 시내버스는 100∼210엔, 택시의 기본요금 710엔,시내전화 요금 1분에 10엔등과 같이 된다. 특히 교통비는 한국에 비해 엄청나게 비싸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의 식사비로 아침500∼600엔, 점심800∼1000엔, 저녁1000∼ 1500엔정도가 든다. 일본지폐에 그려져 있는 인물 1만엔 지폐에는 慶應義塾의 창설자이며, 사상가인 福澤論吉, 5천엔 지폐에는 교육자인 新渡部稻造, 그리고 1천엔 지폐에는 문학자인 夏目瀨石가 각각 그려져 있다.


■ 자격외 활동의 허가만 받으면 정해진 범위내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

※일본에서의 생활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학비 및 기타 필요 경비를 보충할 목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하고자 할 때는 지방입국관리국 등에서 자격외 활동에 대한 허가를 받아야 한다.


- 일본학교 학생의 경우, 하루4시간 이내
- 전문학교 학생의 경우, 주 28시간이내 / 장기 휴가중인 때는 하루에 8시간 이내

바(bar)나 카바레, 빠징코 등 유흥관련 업종에서의 아르바이트는 금지되어 있으며, 허가없이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금지 업종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불법취업자로 간주, 강제 퇴거 대상이 된다.
그러나 일본에서 생활하고 학교를 통학하는데 필요한 모든 경비를 아르바이트로 충당하는 것은 일본의 물가 등을 고려해 볼 때 절대 불가능하다.

[ 아르바이트 구하기 ]

① 재단법인 내외학생센터

문부성이 관할하는 센터로 외국인유학생에게 숙소 및 아르바이트를 제공한다.
동경, 나고야, 교토, 오사카에 사무소가 있으며, 대상은 「유학」의 재류자격을 가지고 있고 전문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외국인이다.
신청시 필요서류 - 학생증, 외국인등록증명서, 여권용사진, 자격외 활동허가증명서


② 재학중인 학교
재학하고 있는 학교에는 아르바이트를 소개해주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부서가 있다.

③ 정보지

신문의 구인난이나 아르바이트 정보지를 통해 아르바이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④ 파트뱅크

공공취업안정소(할로워커)에도 아르바이트·파트타임 정보 소개코너(파트뱅크)가 있다.

■ 아르바이트에서 유의할 점

① 노동조건은 반드시 메모해 둘 것

아르바이트를 할 때 고용주로부터 「고용계약서」를 받을 수 있다면 좋지만 일본의 관행상 이러한 절차는 무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면접시 고용주 측의 담당자로부터 일본어가 부족하다는 이유를 들어 근무일, 근무시간, 임금, 임금지불일,고용담당자 이름, 전화번호 등을 적어달라고 부탁하는 것 이 좋다.
만약 고용주가 이를 거부하면 본인이 직접 메모한 후 고용주와 함께 재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신문이나 정보지를 보고 정하는 경우에는 구인란을 오려서 보관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② 근무시간과 임금을 기록한다.
차후 발생할지 모르는 오해나 임금체불을 위해 근무일수, 근무시간, 받은 임금의 액수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③ 무단지각, 결근은 절대 하지 말 것.

비록 아르바이트라 해도 사전 연락없이 지각하거나 결근하는 것은 절대 용납되지 않는다.

■ 아르바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아르바이트 중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 노동자재해보상보험법(노재법)에 근거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직장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상사에게 알리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노상에서 교통사고를 당했을 경우는 치료를 받음과 동시에 반드시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만약 적절한 치료 및 손해가 발생하면 전문상담기구에 문의할 것.


[ 유용한 국제교류협회 ]
일본각지에는 자치단체가 인정한 국제교류협력단체 등이 설치되어 있다. 이 들 단체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활발한 지원, 협력활동을 하고 있다. 구체적인 활동내용은 각 단체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창구를 설치해, 생활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일본어 및 일본문화에 관한 강좌를 설치하고 있는 곳도 있다.

[ 한국어에 의한 서비스 ]
국제교류협회에서는 대개 영어와 일본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한국어로 상담에 응하거나 한국어판 간행물을 발행하는 곳도 적지 않다. 川崎·山口등지의 국제교류협회에서는 한국어로의 상담도 시행하고 있다. 또 京都·長崎·北九州등지에서는 한글로 쓰인 지도나 생활가이드북을 작성, 배포하고 있다.

날짜

경축일

의미

1월1일

정월초하루 설날 새해의 첫날, 새해의 행복을 기원하고, 1년의 계획을 세우는 날, 신사나 사원에 첫 참배를 한다.

1월15일

성인의 날 성인의날 만 20세에 달하여 어른이 되는 청년 남녀를 축하하는 날, 시.읍.면이 주최해서, 성인식이 행해진다.

2월11일

건국기념일 건국기념일 일본 최고의 역사서인 "일본서기"에 전해지는 건국의 기술에 의해, 이 날에 건국을 그리워 하고, 애국심을 기른다고 하는 취지로 1966년에 추가되었다. 일본 국내에는 지금까지도 건국 기념일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다.

3월21일

춘분의 날 봄의 피안의 중심의 날,산소에 성묘가서 선조의 영에게 공양하는 날, 옛부터 불교의 축제일이었다.

4월29일

녹색의 날 1901년 4월 29일은 쇼와 천황이 탄생한날로서 그 탄생을 축하하는 날이다.

5월3일

헌법기념일 1947년 현행 헌법의 재정 을 기념한 날.일본의 헌 법 시행을 기념해 국가의 성장을 기원한다

5월4일

국민의 날 5월3일과 5월5일의 양 경축 일 사이에 끼어있어 연휴로 만들기 위해 정함

5월5일

어린이날 원래는 남자아이들의 축제일인 단오절.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어린이의 행복을 기원하는 날. 한국도 5월 5일은 어린이날이다

7월20일

바다의날 바다의 은혜에 감사함과 동시에 해양국인 일본의 번영을 기원한다. 평성 8년부터 실행되었다.

9월15일

경로의 날 다년간에 걸쳐 사회를 위해 봉사해온 노인을 경애하고 장수를 측하한다. 가 시읍면에서 고령자를 불러 연예회 등을 열기도 하고 기념품을 증정하기도 한다.

9월23일

추분의 날 가을의 피안의 중심의 날. 봄의 피안과 같이 산소에 참배하고 조상의 영에게 공양하는 날.

10월10일

체육의 날 1964년의 토쿄 올림픽 대회 개회식 날을 기념해서 체육에 친숙해지고 건강의 소중함을 자각하는 날. 1966년에 추가되었다.

11월3일

문화의 날 1946년 이날 현행 헌법이 공포되었다.자유와 평화를 사랑하고 문 화를 향상시킨다.

11월23일

근로자의 날 수확의 계절에 해당되기도 하여 그것에 감사하고 널리 노동의 기쁨을 되새기고,더불어 감사하는 취지의 날.

12월23일

천황탄생일  지금의 천황이 태어난 날로서, 그 탄생을 일본 국민으로서 축하하는 날
 


일본 열도는 남북으로 약 3,000km에 걸쳐(면적 약 372.000Km)있으므로 남북의 위도차가 22도나 되고 연평균 기온도 홋카이도(北海道)의 와카나이(椎內, 6.3℃) 에서 오키나와 (沖繩)의 나하(那覇, 22.3℃)까지 16℃ 의 차이가 난다. 일본은 북반구 온대에 위치하고 있으서 기후는 비교적 따뜻한 편이나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크다.

봄 겨울에는 한랭하고 눈이 많이 내리며 여름에는 고온 다습 하다.봄,가을에는 날씨 변화가 심하고 여름과 가을에 걸쳐 태풍이 분다.
일본의 지형은 거의 산이 차지하고 있어서 경작이 가능한 땅은 16% 정도이다. 주거 지역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구는 세계에서 7번째로 많은 나라이고 인구밀도(1억 2500만명) 는 세계 4위다.
여름 일본 열도는 지구상에서 가장 지층이 불안정한 지역에 속해 있어서 지진과 화산 활동이 활발하다.
일본은 온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사계절이 분명 하며 국토가 북에서 남으로 3,000km에 거쳐 있고 복잡한 지형과 해류에 의한 영향이 커 기후가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한대 지역인 북부지역 홋카이도의 일부와 남부 지역 아마미오시마 이남의 도서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온대 계절풍 기후에 속한다.

6월 초순 부터 7월 중순에 걸쳐 고온 다습한 장마가 있으며 8월 중순부터 10월에걸쳐 남서부 지방은 태풍의 영향을 자주 받는다.
여름에는 동남풍이 태평양으로 부터 불어 오고 겨울에는 북서풍이 아시아 대륙에서 불어 온다 이 같은 계절풍이 산맥등의 지세적 조건과 더불어 일본의 기후를 특징짓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태평양 연안의 경우는 대체로 여름에 비가 많고 겨울에는 건조한 바람이 부는 맑은 날이 계속 된다. 반대로 동해쪽의 경우는 여름에 비가 적은 대신에 겨울에 눈이 많고 지역에 따라서는 2-3m에 이르는 적설을 볼수 있다.

29개국 씨티은행 ATM에서 수수료 없이 무료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해외 어디서나 국내 예금을 찾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씨티은행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해외에서도 국내 예금을 현지 화폐로 찾아 쓸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현금 카드입니다.
국내에서는 일반 현금카드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환전의 번거로움 없는 경제적인 현금카드 입니다.
출국 전 환전은 물론, 해외에서의 환전, 귀국 후의 재환전이 필요 없으므로 잦은 환전에 따른 경제적, 시간적 손실이 전혀 없습니다.

 
비상시에도 걱정이 없습니다.
잔고부족 등 비상 경우에는 따로 송금할 필요 없이 전화 한 통으로 국내에 계시는 분을 통해 국내 계좌에 입금하면 현지에서 바로 인출할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현금 소지로 인한 도난, 분실의 걱정이 없습니다.
해외에서의 현금 도난, 분실의 위험도 씨티은행 국제 현금 카드라면 걱정 끝!
현금이 필요할 때마다 바로 바로 찾아 쓰면 되니까, 안전성도 그만입니다.
 
발급자격
만 18세 이상의 내국인 거주자
발급방법
현금이 인출될 통장과 도장,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가까운 지점에서 발급신청 하시면 됩니다.
최소예치금액 및 발급 수수료
최초 발급 수수료 50,000원이 카드 발급 시 부과됩니다.
(단, 씨티골드 및 실버 고객, 씨티원통장고객은 면제)
이용한도
1일 이용 한도: US$ 5,000
1달 이용 한도: US$ 10,000
한국 씨티은행이 제한하는 상기 일별, 월별 인출한도와 달리 1회당 인출 한도는 해외 ATM사업자가
현지의 상황이나 정책에 의거하여 설정합니다
해외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금융범죄로부터 고객님의 자산을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금융범죄 다 발생 국가에 대해 사전 예고 없이 조정 될 수 있습니다. (2007년 10월 현재 조정된 한도)
저렴한핸드폰렌탈
전체: 75,304
오늘: 8 어제: 19

기숙사소개  I  기숙사계약사항  I  공실현황  I  공항안내  I  짐꾸리기  I  온라인입실신청  I  문의게시판  I  공지사항